- 시속 100km! 기존 지하철보다 빠른 GTX A~C 노선
- GTX-A 노선 기본 요금과 할인 혜택 받는 방법
- GTX-A 구간별 소요 시간과 배차 간격

뉴스에서 GTX 소식 들어본 적 있으시죠?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 수년간의 공사 끝에 드디어 30일,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개통을 앞두고 GTX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출퇴근 30분 시대로 교통 혁명을 불러올 GTX에 대한 모든 것,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30분! GTX A~C 노선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입니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은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된다면, GTX는 지하 40~50m의 새로운 공간을 활용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다닐 수 있게 된다는 점이 특징이죠.
땅속 깊은 곳이어서 방해가 되는 구조물이 없기 때문에 노선을 설계할 때부터 곡선을 최소화하고 직선으로 반듯하게 설계해 더 빠른 속도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최고 시속 200km/h, 평균 시속 100km/h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 20~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죠. 현재 1~2시간씩 걸리는 것에 비하면 시간이 크게 단축되는 셈입니다.

현재 GTX 노선은 A부터 C까지 3가지 노선이 계획돼 있는데요. 수도권 각지에서 도심을 통과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접근성이 극대화될 예정입니다.
30일부터 개통되는 노선은 GTX-A 노선입니다.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83.1km의 구간인데, 30일에는 수서~동탄 사이 일부 구간만 먼저 개통됩니다. 2024년 말에는 운정~서울역 구간을 개통할 예정이며, 2028년에는 GTX-A 구간 전체의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B 노선은 인천대입구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82.8km의 구간입니다. 이번 달 초에 착공을 시작해, 2030년까지 개통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GTX-C 노선은 양주 덕정에서 수원까지 이어지는 74.2km 길이의 구간으로, 올해 상반기 착공해 2028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할인 혜택 꼭 챙기세요! GTX 요금 꿀팁

GTX-A 노선의 기본 요금은 3,200원이며, 이동 거리 10km를 초과하면 5km마다 거리 요금 250원이 추가됩니다.
요금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할인 혜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주말에는 기본 요금이 10% 할인되고,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GTX는 준고속열차지만 KTX나 ITX와는 달리 환승 할인도 적용됩니다.

오는 5월부터 시행되는 K-패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K-패스는 월 15차례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일정 금액을 환급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수서~동탄 구간 이용 금액 4,450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K-패스를 사용하면 일반인은 3,560원(20% 환급), 청년은 3,110원(30% 환급), 저소득층은 2,070원(53.3%)에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은 얼마나 줄어들까? GTX-A 구간별 소요 시간

GTX-A 노선이 생기면서 출퇴근 시간 단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GTX-A 노선을 이용하면 동탄에서 삼성까지 20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지하철이 59분 걸리는 것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죠.

배차간격은 기본 20분으로 운영되고, 출퇴근 시간인 오전 6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는 원활한 출퇴근 지원을 위해 17분마다 운행될 예정입니다. 단, 선로 점검이 있는 정오쯤에는 30분 정도로 길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차간격이 넓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운영이 안정화되면 점차 간격을 줄여 나갈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올해 말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에 맞춰 차량을 추가로 투입해 배차 간격을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목표는 10분 이내로 줄이는 거라고 하니, 출퇴근 시간이 훨씬 빨라지겠죠?

이달 말, 본격적으로 열리는 GTX 시대! GTX의 다른 노선들도 빠르게 개통되어 더 많은 지역에서 교통 혁명을 누리는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교보 뉴스룸 최신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