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보호하면 인센티브 드려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 텀블러 쓰고 전자영수증 받고! 10가지 녹색생활 실천활동
- 가입만 하면 끝! 자주 쓰는 앱으로 혜택받으세요

최근 뉴스에서 미국 폭설 소식 들으셨나요? 역대급 폭설로 공항은 물론 학교까지 휴교령이 내려졌는데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지구촌 곳곳에서 폭설, 폭우, 혹한 등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혹시 환경보호에 동참하면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바로 한국환경공단의 ‘탄소중립실천포인트’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민간기업의 친환경 상품이나 친환경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그 이용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탄소중립 생활 실천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얼마 전 신규 회원 가입을 다시 받기 시작했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대한 모든 것, 바로 알아볼까요?
일회용컵 대신 텀블러! 10가지 녹색생활 실천항목이란?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생활 실천 활동을 하면 이용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건 전자영수증입니다. 물건을 사고 받는 종이영수증은 종이로 만들다 보니 제작 과정이나 폐기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배출되는데요. 그래서 요즘은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발급해 주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회원 가입해서 등록만 하면,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을 때마다 건당 100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테이크아웃 할 때 텀블러나 다회용 컵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텀블러나 다회용 컵을 이용하면 1회당 300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사용되는 일회용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 개수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실천이 도움이 되죠.

샴푸나 세제, 화장품 등을 다 쓴 경우에는 새로 패키지를 사기보다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회당 2,000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회용기 이용에 참여하면 1회당 1,000원을 받을 수 있고, 환경제품 판매 매장에서 친환경제품을 구매해도 1건당 1,000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환경보호에 교통 이야기가 빠질 순 없겠죠? 차량을 렌트할 일이 있을 때, 차량공유업체 앱에서 무공해차를 이용하면 1km당 100원의 인센티브가 주어집니다.

이 밖에도 깨끗한 페트병, 책 등 고품질의 재활용품을 지자체 수거점에 배출하거나 폐 휴대폰을 재활용 기업에 반납하는 것도 녹색생활 실천 활동입니다.
청소년이나 어린이의 경우 기후행동 1.5℃ 앱에 가입해서 환경보호 관련 공모전 참여 등 환경보호와 관련된 행동을 제출하면 상장 및 상금도 주어지고요.
이마트나 편의점은 기본이고 배달앱이나 다양한 커피숍 브랜드까지, 총 10가지의 녹색생활 실천 활동에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니, 어떤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가입은 어떻게?

환경보호도 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생긴 지 오래되었지만, 가입자가 급증하면서 신규 가입이 제한되었어요. 하지만 새롭게 추가 예산이 배정되면서 올해 1월부터 신규 가입자를 받고 있죠. 관심이 있었지만 그간 가입을 하지 못했던 사람, 혹은 새롭게 알게 된 사람 모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은 탄소중립포인트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약관 동의와 본인 인증,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계좌 또는 카드를 입력해야 하니 참고해 주세요.

가입을 완료했다면 이제 실천활동을 통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천항목별로 참여 방법이 다르니 <매뉴얼게시판>을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안내 사항에 맞게 녹색생활 실천활동을 수행하면 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만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적립 설정 방법 알아보기

녹색생활 참여 활동을 인증받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각 활동이나 참여 기업에 따라 참여 방법이 다르다 보니 헷갈리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몇 가지 예시를 가져왔습니다.
먼저 전자영수증과 텀블러 사용 등이 가능한 스타벅스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애플리케이션 첫 화면에서 우측 하단을 보면 ‘Other’라고 적혀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해당 아이콘을 눌러서 계정 정보를 선택하면 맨 하단에 ‘탄소중립포인트제 설정’ 버튼이 보이는데요. 연동하기를 눌러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와 연동하면 설정 완료입니다.
이후로는 스타벅스를 이용할 때 개인 컵을 사용하거나, 전자영수증 발행 또는 일회용 컵 반환을 하게 될 경우 포인트가 자동으로 쌓이게 되는데요. 단, 스타벅스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 e-쿠폰, e-Gift item을 사용해 주문할 때만 해당되니 이 점은 꼭 기억해 주세요.

추가로, GS25 편의점에서 인증받는 방법입니다. GS25도 앱 설치와 회원 가입을 진행한 후, 애플리케이션 첫 화면의 우측 하단 ‘MY’ 아이콘을 눌러 보면, ‘결제·적립·할인 설정’ 버튼이 보입니다. 해당 메뉴로 접속해 ‘모바일 영수증만 받기’ 버튼을 활성화시켜주면, 탄소중립실천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 중인 요즘, 탄소중립실천포인트로 지구를 보호하는 데에 보탬이 되면 어떨까요? 여기에 지원까지 받는다면 1석 2조이니, 일상에서 할 수 있는 환경보호 행동을 시작해 보세요.
교보 뉴스룸 최신 콘텐츠